대해 거침없이 다루고 있다.
요컨대 우리가 고찰하고자 하는 바는 종래의 『삼국유사』의 화랑소재 작품인 「찬기파랑가」와 「모죽지랑가」에서 보여 지는 화랑의 모습에서 더 나아가 『화랑세기』에 수록된 화랑 소재 향가를 통하여 화랑에 관해 구체적인 애정관계문제 등의 알려지지 않은 바까
이 노래는 혜심의 <기사뇌가>로 제목에 ‘사뇌가’라는 말이 있어 먼저 흥미를 갖게 된다. 한시로는 오언 고시라 볼 수 있으나, 5언을 1행으로 보면 10행이 된다는 사실과 관련해 볼 때 본래 작품은 10행으로 된 향가인데 그것을 한시로 옮긴 것이 아닌가 생각된다.
<기사뇌가>는 내용상 ‘4행+4행+2행’
▣ 상고(上古)시가
※ 개념과 명칭
기원 전후를 중심으로 출현했던 우리나라 최초의 문학으로, 최근에는 그 시기를 A.D 3~4세기 까지 보는 견해도 있다.
향가 이전까지의 우리나라 초창기의 문학이며, (상대시가, 상고가요 등 다양한 명칭 사용)
그 자체의 독자적인 미학적 논리를 중시하여 설정된
대해 정확히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겠다. 또 <처용랑 망해사> 즉 처용설화와 처용가의 가사의 구조에 대해 분석하고 다양한 견해를 살펴보는 것을 통해 처용가의 문학적 의의를 살펴보도록 하겠다.
또 다른 조사 주제인 가사부전 향가는 가사는 전하고 있지 않지만 당시 향가가 다양한 계층에서 다
4. 향가의 작자
-향가의 작가로는 화랑과 승려가 주류를 이루고 있고, 이 밖에 낭도(郎徒)인 득오가 '모죽지랑가'를 짓고 일반 백성에 속하는 여성인 희명이 '천수대비가'를 짓는 등 신분이 낮은 층의 참여도 보인다. 향가의 작가는 왕에서부터 승려, 화랑, 평민, 천민까지 다양하며 여류의 노래도 상당
대해 전개한 여러 논자들의 주장과 그 주장의 논거들을 살펴봄으로써 어떠한 문제가 있는지, 앞으로 어떤 방향으로 나가야 할지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Ⅱ. 시조의 기원에 대한 논의
시조는 그 기원을 어디에 두고 있는가에 관하여 여러 학자들의 설이 紛紛하여 왔다. 또한 한 사람의 전후
국문학통사 2권」, (지식산업사 1989) pp.187-201
※ 경기체가와 고려 속요의 비교
경기체가는 속요와 함께 고려가요를 대표하는 시가이며 그 형태적 특질이 속요과 상통하는 점이 많으므로 속요과 경기체가를 총칭하여 별곡이라는 하나의 장르로 설정하자는 주장도 있다. 정병욱, 「별곡의 역사적
향가에 대한 광협의 뜻을 말했는데, 광의로는 중국시에 대한 우리나라의 독특한 노래로, 협의로는 신라시대부터 고려 초기에 이르는 사이에 제작된 이두식 문자로 표기된 시가로 풀이하였다. 이것은 소창진평, 최남선, 양주동, 조윤제에 의하여 이미 논의된 내용을 정리, 요약한 것으로 최근까지고 향
고전시가를 이해하는 것은 작품을 감상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지만, 장르의 특징을 이해하는 것 또한 중요하다. 고전 시가는 각 시대를 대표하는 갈래들을 갈래별 이론, 사회적 상황 등과 관련지어 체계적으로 정리해 두어야 한다. 즉, 교과서에 수록된 작품을 중심으로 국문학사의 흐름에 따라 문학사
정리할 수 있을 것이다.
Ⅱ. 향가의 개념과 범주
〈도솔가 兜率歌〉나 〈사뇌가 詞腦歌〉를 포함한 이 시기의 모든 시가를 총칭하는 말로 신라가요․신라시가․사뇌가라고도 한다. 중국의 시(詩)나 불교의 범패(梵唄)에 대해 '우리 고유의 시가', '시골노래'라는 개념으로 향가라고 했다. 신